오늘은 고령 보행자 사고 현황과 해당 사고가 왜 발생하는지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령 운전자 외에 고령 보행자도 일반인에 비해 그 사고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고령 보행자 사고 현황 알아보기
고령 보행자는 전체 보행 사망자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전체 보행 사망자 수는 전체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지만 고령 보행자 사망자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3년간(2020~2023년) 전체 보행 사망자 대비 고령 보행자 사망 비율은 2.3% 증가했습니다.
고령 보행자가 위협을 느끼는 요인, 사고 원인
위협 요인
고령 보행자가 위협을 느끼는 부분은 오토바이 등 이륜차의 횡단보도 침법이 37.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고령 보행자는 일반인에 비해 순발력이 떨이지기 때문에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24.3%)이나 보행신호 종료 시 급출발 차량(21.4%)에 대한 위협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사고 원인
- 킥보드 등 친환경 이동 수단의 증가로 횡단보도 침범, 인도 주행 등 보행자 위협 요인 증가
- 고령 보행자의 무단횡단
2022년 기준으로 무단횡단으로 사망한 노인의 대부분은 70대 이상의 고령자였습니다. 고령 보행자는 도보 이동하는 것도 신체적으로 쉽지 않아 최단 거리로 길을 건너가려는 경향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상치 못한 곳에서 무단횡단을 하다가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전자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디만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안전 횡단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곳은 시설을 개선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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