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최근 늘어나고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안전은 물론 길 건너는 시간을 많이 단축시켜 줍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무엇인가?
대각선 횡단보도 또는 X자형 횡단보도는 사거리 등의 교차로에서 가로세로 방향으로 놓인 횡단보도 외에도 대각선 방향으로 가로지를 수 있도록 설치된 것을 말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도로의 대각선 폭이 30m 이내인 구간에서 1시간 동안 통행하는 차량이 800대 이하이고 보행자 500명 이상인 곳에 만들도록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다만, 사고가 많은 지역에서는 기준을 완화해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를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대각선 횡단보도의 장점
보행자 입장에서는 직선방향뿐만 아니라 대각선 방향으로도 건널 수 있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습니다. 보행자가 두 번 건너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고 짧은 대기시간으로 무단 횡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차로의 모든 방향에서 보행 신호가 켜지기에 모든 차량이 정지해 보행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노인 보호 구역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018년 도로교통공단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한 일반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9.4% 감소하였지만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15.3%가량 더 크게 교통사고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각선 횡단보도에서 우회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행신호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보행신호가 빨간색이면 서행을 하며 우회전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보행신호가 초록색이면 모든 방향에서 보행자가 길을 건너기 때문에 차량은 우회전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승용차 기준 6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대각선 횡단보도 외에 일반 횡단보도에서는 우회전 시에도 주의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올해 관련 기준이 대폭 강화되었으니 관련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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