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마트 톨링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의 하이패스 통행 방법이 변경된 다는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행 하이패스 통행 방식
현행 하이패스는 차량에 부착된 하이패스 단말기를 인식하여 통행료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차가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여 주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운전자의 90% 정도가 하이패스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자동차가 하이패스를 이용하다 보니 하이패스 차로에 차가 몰려 정체구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마트 톨링 시스템 도입
시마트 톨링 시스템의 도입 취지는 통행료를 좀 더 빠르고 수월하게 걷으면서 교통체증을 해소하고자 위함입니다. 현재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해야 하지만 스마트 톨링 시스템이 완전히 구축된다면 별도의 단말기는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작동 방식
레이저 감지기로 차량 번호 및 차종을 인식하며, 차량은 주행속도 그대로 통행료 납부 구간을 통과합니다. 결제는 사전에 등록한 신용카드로 청구됩니다. 카드를 미등록한 경우, 문자나 우편으로 통행료 부과 내역이 오면 홈페이지, 편의점을 통해서도 통행료의 납부가 가능합니다.
시범사업 실시
스마트 톨링 시스템은 2024년 5월 28일부터 2025년 5월 27일까지 1년간 시범사업 기간을 거칩니다. 시범사업 장소는 대왕판교, 서영암, 장흥, 강진무위사, 벌교, 보성, 남순천, 순천만, 고흥, 부산 광안대교 등입니다.
오늘은 스마트 톨링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범사업의 성공으로 해당 시스템이 널리 전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와 더불어 병목 현상 해소, 상습 정체 구간 감소 등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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