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중주차를 위한 자동차 변속기 종류별 기어 중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변속기 종류는 차종별, 출시 시기별로 달라집니다. 변속기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전통적인 기어봉 변속기, 버튼식 변속기, 그리고 가장 최근에 도입된 컬럼식 변속기입니다. 그럼 종류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이중주차 정의, 필요성
이중주차는 주차된 차량 앞에 또 다른 차량을 주차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아파트와 상가는 주차구역이 충분해서 이중주차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30년 이상된 구축아파트나 주차면적이 좁은 관공서의 경우에는 이중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부득이 이중주차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중주차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중주차라고 하여 무조건 차를 세워놓고 가서는 안됩니다. 이중주차된 차량을 다른 사람이 밀어서 옮길 수 있도록 변속기 기어를 중립(N) 상태로 해놓아야 합니다. 그런데 변속기의 종류에 따라서 기어를 중립(N) 상태로 만드는 방법이 다릅니다. 그럼 변속기 종류에 따른 기어 중립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변속기 종류별 기어 중립 방법 상세
기어봉 변속기 (레이)
- 기어를 주차(P) 상태에 놓고 시동을 끕니다.
- 풋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SHIFT LOCK RELEASE 버튼을 꾹 누른 채로 기어봉을 중립(N) 상태로 만듭니다.
- 차량 계기판에서 중립(N) 상태를 확인합니다.
버튼식 변속기 (싼타페 TM)
- 변속기를 주차(P) 상태에 놓고 시동을 끕니다.
- 풋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중립(N) 버튼을 2초 이상 누릅니다.
- 중립으로 변경된 경우, "띵" 소리를 내며 중립(N) 버튼에 불이 들어옵니다.
컬럼식(레버식) 변속기 (그랜저 GN7)
- 변속기를 주차(P) 상태에 놓고 시동을 끕니다.
- 풋 브레이크를 밟고 컬럼식 기어노브를 아래로 내린 상태로 1~2초 기다립니다.
- 컬럼식 기어노브에 N이라고 표시되면 중립 상태로 된 것입니다.
기어 중립 변환 시 주의 사항
1. 파킹 브레이크 활성화 여부
기어를 중립으로 변환하더라도 파킹브레이크가 걸려 있다면 자동차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기어식 변속기의 경우 파킹 브레이크는 운전자 왼쪽발 왼쪽에 있습니다. 눌려져 있는 상태는 아닌지 확인하셔야겠습니다. 버튼식과 컬럼식의 경우 전자 브레이크 시스템이기 때문에 오토홀드나 파킹 브레이크가 걸려 있다면 모두 해제하셔야 합니다.
공통적으로 파킹 브레이크가 걸려있다면 계기판에 빨간색으로 "BREAK" 경고등이 뜹니다. 해당 경고등이 없어야 파킹 브레이크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니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오르막이나 내리막길 여부
오르막이나 내리막길에서는 절대로 기어를 중립상태로 놓아서는 안됩니다. 차량이 이동하면서 가속도가 붙고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사진 곳에서는 이중주차를 피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중주차 시에 필요한 기어 중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속기 종류별로 중립 상태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렸으니 운전하고 계신 차종에 맞게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안전 운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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